안녕하세요.
환자중심의 병원 담소유입니다.

수술
후기

유방종양이란?
유방에 발생하는 종양

유방은 정상적인 성인여성에서 유두와 유륜
유관계, 유선부로 구성됩니다

01 피하지방층 05 유두
02 06 소엽
03 유관 07 갈비뼈
04 유륜 08 림프절

유방종양의 발생 원인은?

우리가 유방의 종양에 있어 크게 구분해야 하는 것은 양성 유방종양과 즉 암입니다.
양성종양이라고 하는 것은 피부의 점이나 지방종과 같이 반드시 제거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나 유방암의 경우 수술을 받지 않으면 암세포가 숙주(환자)의 여러 장기를 침범하여 피해를 입혀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따라서 많은 여성분들은 주기적으로 유방검진을 시행하고 있는 것이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건강검진으로 유방 촬영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유방촬영술은 40세 이상의 조직이 치밀하지 않은 여성에게 적절하며 미세석회화를 발견하는데 용이하나 40세 이하의 젊은 여성의 경우 유선조직이 치밀한 종양을 발견하기는 쉽지 않으며 대부분의 종양은 유방초음파를 통해서 발견이 됩니다.
초음파에서 정상유방의 구조는 피부, 피하지방층, 유선조직, 가슴근육으로 구분됩니다.

01. 여성 유방의 초음파

유방의 종양은 유관과 유선이 있는 유선조직층에 생깁니다.

02. 유방의 종양

초음파에서 발견된 종양은 모양과 크기를 종합하여 양성종양과 악성가능성이 높은 종양으로 구별하고 양성종양으로 보여도 위 험도가 높아 보이는 종양 및 악성가능성이 높은 종양에 대해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유방에 종양이 발견되었다고 모두 조직검사를 요하거나 수술적 치료를 요하지는 않으며모양에 따라서 종양의 위험도 단계를 결정하고 이 단계에 따라서 주기적 관찰을 하거나 치료를 하게 됩니다.



유방종양의 단계

유방 종양의 단계는 전세계적으로 BIRADS (Breast Imaging Report and Data System) 분류법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는 초음파나 유방촬영술 등의 이미지에 따라 유방암일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가를 분류하는 기준이 됩니다.

1단계 정상유방
2단계 양성혹(물혹, 유관의 확대 등)
3단계 양성종양으로 악성(암)의 가능성이 극히 낮아서 3~6개월 뒤 초음파 재검사
4단계 A. 악성의 가능성은 낮지만 조직검사가 필요함
B. 악성의 가능성은 중간단계로 조직검사가 필요함
C. 확실한 암의 모양은 아니나 조직검사가 필요함
5단계
(TPN)
암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혹,
반드시 조직검사가 필요함

유방종양의 2단계

2단계는 양성 물혹의 소견입니다.

유방종양의 3단계

3단계는 6개월 뒤에 모양 변화를 한번 더 보고 결정하는 종양입니다.

유방종양의 5단계

5단계의 종양은 암이 의심이 되는 모양으로 반드시 조직검사를 해야 합니다.

[보기]

전화

상담요청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