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환자중심의 병원 담소유입니다.

수술
후기

담소유병원의
담낭용종 수술은?

담낭용종의 경우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이 검진상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담석증과 동반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담석증과 동반될 경우 담석증과 유사한 우상복부 통증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과 함께 체중 감소가 동반되는 경우는 악성용종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담낭용종의 치료
담낭절제 수술은 언제 해야하는가?

담낭용종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 담낭을 제거하는
담낭절제술을 하게 됩니다.

담낭절제술이란?
담낭을 떼어내는 수술!

담낭용종의 수술은 간 아래쪽에 위치해서 담도와 연결되는 담낭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담낭이 총수담관과 연결되는 부위인 담낭관을 찾아 아래 위로 묶어준 후 자르고 담낭을 먹여 살리는 동맥 즉, 담낭동맥을 찾아 마찬가지로 묶고 자른 후에 간에서 담낭을 떼어내는 수술이 바로 담낭절제술 입니다.
담낭 안의 돌만 꺼내는 수술법은 없으며 어차피 다시 돌이 생길 가능성이 많으므로 의미 또한 없습니다.

담낭절제술 후
신체의 변화는?

많은 환자들이 담낭 즉 쓸개가 없으면 우리 몸에 큰
변화가 온다고 생각을 많이 합니다.
수술 후 정상적으로 우리 몸에 있을 수 있는 변화는 초반에 소화불량이 약간 올 수 있으며 담즙이 담도를 통해 십이지장으로 조금씩 내려와 대장으로 가서 대장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변이 묽어질 수 있지만 이 또한 시간이 지나면 다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때 담낭절제술 후 일상생활에 나타나는 큰 변화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담석증 수술의 종류

1990년 이전에는 모든 담낭절제수술은 개복수술이었습니다.
흉터가 크고 염증이 생기는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고 입원일수와 회복기간이 1주일 내외로 걸리는 큰 수술이었습니다.
1990년이후부터는 복강경수술이 치료원칙으로 자리잡게 되고 복강경수술이 도입되면서 개복으로 인한 합병증이 없어지고 수술시간 또한 30분 내외로 줄었으며 입원기간이 2~3일로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0년 이후로는 3~4개의 구멍을 뚫고 시행하는 복강경수술에서 배꼽에 1.5cm 정도의 구멍하나를 통해서 시행하는 단일통로 복강경 담낭절제수술이 시행됩니다.

단일통로 복강경
담낭절제술

단일통로 복강경 담낭 절제술은 기존의 여러 구멍을 통한 복강경담낭절제술과 달리 배꼽으로 여러개의 기구가 들어가는 특수한 포트를 장치한 후에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시행하는 수술법 입니다.
하나의 통로로 수술을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기존의 수술보다는 높고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보기]

전화

상담요청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