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환자중심의 병원 담소유입니다.

수술
후기

음낭수종의 증상은?
크기가 커지고 검푸른색!

먼저 고환 초막내 음낭수종은 음낭자체가
커져 보입니다.
색깔은 검푸른색을 띄게 됩니다.
초막내 음낭수종은 물주머니 속에 고환이 있기 때문에 고환전체가 커진 것처럼 보이게 되는 반면
정삭의 음낭수종은 고환과 분리가 된 물주머니가 존재하기 때문에 고환이 보이고 또 하나의 고환이 생긴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고환이 세개가 보인다고 말씀을 하십니다.
두 가지 음낭수종을 쉽게 감별하는 방법은 고환이 새로 하나 더 생긴 것처럼 보이면 정삭의 음낭수종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교통성 음낭수종은 물주머니가 따로 존재하지 않고 물이 탈장 구멍을 통해서 배안과 음낭 사이를 왔다갔다하는 질환입니다. 창자나 난소 같은 장기가 구멍을 통해서 탈출되면 서혜부탈장 이라고 진단하고 물이 흘러다니면 교통성수종이라고 합니다.

음낭수종의 진단은?

음낭수종의 진단은 육안적인 관찰과 임상증상을 확인하고 초음파로 확진을 합니다. 초음파에서 물은 검은색으로 보이고 고환은 흰색의 동그란 모습으로 보입니다.

정상 고환 초음파

01. 초막내 음낭수종 초음파

물주머니 없이 탈장구멍을 통해 물이 배 안의 공간과 음낭 사이를 돌아다니는 경우

02. 정삭의 음낭수종 초음파

외관상으로도 두 가지의 수종은 어느 정도 구분이 되지만 초음파를 통해서 확진이 됩니다.
아래의 초음파에서 두 가지 수종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물주머니가 고환과 분리되어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03. 초음파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이유

음낭수종의 치료는 보통은 2세를 전후해서 수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초막내 음낭수종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없어지며 정삭의 음낭수종은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정삭의 음낭수종은 서혜부탈장과 외관상 구별이 어렵기도 합니다.

치료는 보통 2세 전후



음낭수종과 탈장의 외관 감별

고환와 분리된 주머니가 서혜부쪽에 있으면 탈장증상과 똑같이 나타나기 때문인데 초음파에서 확실히 구분이 됩니다.



음낭수종과 탈장의 초음파 감별

고환와 분리된 주머니가 서혜부쪽에 있으면 탈장증상과 똑같이 나타나기 때문인데 초음파에서 확실히 구분이 됩니다.



음낭수종의 치료는?
수술을 하는것이 원칙!

음낭수종의 치료는 수술입니다.
물주머니를 완전히 제거하고 탈장구멍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주사기로 물을 한 두번 빼는 경우 다시 재발을 하기 때문에 물주머니를 완전히 제거하는 수술을 하며 복강경수술로 음낭수종을 수술시행합니다.
초막내 음낭수종은 고환주위에 물이 차는 수종이며 대부분 신생아에서 많이 발생하고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2살이후에도 남아있거나 또는 물주머니가 너무 커서 음낭에 압력이 심하게 걸리는 경우에는 수술을 합니다.

[보기]

전화

상담요청

닫기